보도자료

(사)도전과 나눔, 제40회 ‘기업가정신포럼’ 개최...“혁신적인 조직 운영과 활용에 대해”

본문

 - 더본비즈온 솔루션 부문 지용구 대표·바이브컴퍼니 송길영 부사장 명강연 

 


지난 4월 20일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 열린 제40회 기업가정신 포럼, 사진 = 도전과나눔
지난 4월 20일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 열린 제40회 기업가정신 포럼, (사진 = 도전과나눔)

지난 4월 20일,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 (사)도전과나눔에서 주관하고 무역경제신문이 후원하는 제40회 기업가정신 포럼이 진행됐다.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와 빅데이터 등 기업의 디지털 역량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이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기록 중인 더존비즈온의 지용구 솔루션 부문 대표와 바이브컴퍼니의 송길영 부사장이 이날 강연자로 나섰다.

기업가정신 포럼의 모더레이터인 이금룡 이사장은 이날 40회를 맞이한 기업가정신 포럼 축사에 나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4가지로 말한다. 기업이 가지는 본질적 경쟁력, 프로세스 경쟁력, 고객 경쟁력, ESG 경쟁력”이라며 “오늘 강의는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고객 경쟁력을 기르는 시간이 될 것이다”이라고 발언했다.

▶ IN에서 OUT으로, 내부의 혁신이 외부의 혁신으로!

더존비즈온의 지용구 대표는 “디지털 전환으로 조직을 혁신하라”를 주제로 강연했다. 지 대표는 국내 최대 소프트웨어 업체인 더존비즈온의 솔루션 부문 대표이자 그룹 지주사의 미래성장전략실장을 겸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소프트웨어 매출 3000억을 돌파한 더존비즈온은 시가총액 1조 5천억 원의 상장사로 지용구 대표를 필두로 혁신적인 디지털 전환을 진행 중이다. 디지털 전환은 전략부터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등 기업 전반을 변화시키는 토탈 경영 전략으로서 그 중요성에 비해 탁월한 리더쉽을 발휘한 경영자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지 대표는 수년간 수많은 기업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이뤄오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강사로 나선 더본비즈온 솔루션 부문 지용구 대표
강사로 나선 더본비즈온 솔루션 부문 지용구 대표

지용구 대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하는 이유는 두 가지”라면서, “지속가능한 성장 혹은 생존을 위해서이며, 둘의 방향은 굉장히 다르다”라고 강연을 시작했다. 이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개념을 정리한 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인(IN)에서 아웃(OUT)으로 가야한다”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사용자 경험과 직원 경험과 고객 경험의 총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리더들은 앞의 경험들을 혁신을 위해 가져와야 한다”라며, “조직 내부의 경험이 외부의 고객에게 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 시대를 대표하는 메시지를 읽어내라

이어 강단에 선 주식회사 바이브컴퍼니(구 다음소프트)의 송길영 부사장은 “빅데이터로 고객의 욕망을 분석하고 활용하라”를 주제로 강연했다. 고려대학교 컴퓨터 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송 부사장은 한국BI데이터마이닝 학회 부회장을 겸하고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빅데이터 전문가로 유명한 그는 스스로를 사람의 마음을 읽는 MInd Miner로 지칭하며, 소셜미디어에 나타난 소비자의 의견을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하고 기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로 전환해 제공하고 있다. 과거와 현재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를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디지털 점술가’로도 불린다. 국내 최고 인기 강사로 꼽히며, <여기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2012)>, <상상하지말라(2015)>, <그냥 하지말라(당신의 모든 것이 메시지다)(2021)> 등을 출간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송길영 부사장은 ‘그냥 하지 말라, 당신의 모든 것이 메시지다’라는 문구가 유명한 자신의 저서 <그냥 하지 말라>를 토대로 강연을 이끌었다. 송길영 부사장은 현시대를 반영하는 다양한 고객의 욕구와 그에 따르는 키워드에 집중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서 다양한 사례를 들며 빅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바이브컴퍼니 송길영 부사장
바이브컴퍼니 송길영 부사장

이날 강연은 ‘조직을 혁신하고, 고객의 욕망을 읽어라’라는 대주제로 현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디지털 전환과 그 영향력을 다루었다. (사)도전과나눔이 주최하는 기업가정신 포럼은 오는 5월 18일 아모리스홀에서 제41회 포럼이 진행될 예정이다. 시장의 생존 경쟁에서 기업가가 가져야 할 경영 마인드와 리더쉽 등을 주제로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김병규 교수와 케이에스아이디어 이근상 대표이사가 강연한다.

기사 원본 :  무역경제신문 (tradetimes.co.kr) (사)도전과 나눔, 제40회 ‘기업가정신포럼’ 개최...“혁신적인 조직 운영과 활용에 대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