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권평오 전 코트라 사장 "기업, 사업 확장할 때 아냐…현금 확보해라"

본문

[메트로신문] '도전과나눔' 주최 기업가정신 포럼서 세계 경제 '퍼펙트 스톰' 경고

 

- 미·중 무역분쟁, 글로벌 공급망 재편, 탄소국경세 등 이슈 '요주의' 

- 이정동 교수 "리더, 혁신위한 '최초의 질문' 던져야…축적·학습 중요"

- 2018년 7월부터 포럼 시작…스타트업·중소기업 CEO에 인사이트 전수

 

image
원본이미지보기                                                                권평오 한국해양대 석좌교수가 15일 도전과나눔 주최 '기업가정신 포럼'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도전과나눔

"기업들은 지금 금융부채를 늘리면서 사업을 확장할 때가 아니다. (미래를 위한)현찰을 확보해둬야한다. 이는 분명 귀담아 들어야 할 내용이다."

15일 서울 역삼동 GS타워 1층에 있는 아모리스홀. 아침 7시 이른 시간인데도 주최측이 마련한 300석 가까운 자리 대부분이 찼다.

 

(사)도전과나눔이 매달 셋째주마다 열고 있는 '기업가정신 포럼'에서 코트라(KOTRA) 사장을 역임한 권평오 한국해양대 석좌교수가 '최근 글로벌 경제환경의 위협요인'에 대해 강연을 하면서 청중들에게 무겁게 던진 말이다.

 

300석 가까운 자리엔 100여 명의 스타트업 대표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벤처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앉아 권 교수의 말을 경청했다. 행시 27회 출신인 권 교수는 산업통상자원부 전신인 지식경제부에서 대변인, 산자부 무역투자실장을 거쳐 주사우디아라비아대사 등을 역임한 인물이다. 그는 지금의 세계 경제가 '퍼펙트 스톰' 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경고했다. 

 

권 교수는 "마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같은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그런데 당시엔 인플레이션 리스크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지금의 세계 경제가 글로벌 금융위기때보다 더 큰 위험으로 다가올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보면서다.

 

그러면서 ▲역대급 인플레이션 ▲미국발 긴축정책 확산 ▲달러 강세(원화 약세)→고환율 확산 ▲세계경제·무역 침체 ▲중국경제 부진, 코로나19 봉쇄를 퍼펙스 스톰 위험을 예상케하는 5가지 요인으로 꼽았다.

 

이 가운데 가장 뜨거운 이슈는 단연 '인플레이션'이다. 그것도 전례없이 높은 수준의 물가가 세계 경제의 발목을 잡을 것이란 전망이다. 권 교수는 "에너지, 식량, 원자재 등 모든 가격이 크게 올랐다. 코스트 푸쉬(cost-push·비용상승) 인플레이션이 나타나고 있다. 지금 세계 경제는 인플레이션 전쟁에서 이기는게 핵심 과제"라고 설명했다.

 

권 교수에 따르면 이런 상황에서 정부나 중앙은행이 쓸 수 있는 카드는 매우 제한적이다. 인플레이션을 완화하고 국외로의 자본유출을 막기 위해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는 게 대표적이다. 문제는 금리 인상 다음이다. 금리·물가 상승→가처분소득 감소→소비 위축→경제성장률 하락→수출 감소 등 거시경제에 연쇄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가 더욱 걱정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그렇다고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경기를 살리겠다며 단행했던 금리 인하, 양적 완화 정책을 지금과 같은 경기 침체·물가 상승이 동시에 일어나는 스태그플레이션 단계에서 쓰는 것은 더욱 적절치 않다. 한마디로 진퇴양난이다.

 

권 교수는 "퍼펙트 스톰 위험 뿐만이 아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기술 분쟁 심화, 글로벌 가치사슬(GVC) 재편 및 글로벌 공급망 위기 지속, 탄소국경세 도입 확산 등 기후변화 이슈, 디지털 전환에 의한 국가간 수출경쟁력 변화 등이 우리나라 무역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중 무역분쟁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는 올해 출범한 윤석열 정부가 중국과의 경제협력과 중국 진출 방식 등에 대해 전면 재검토하는 정책 노력이 필요하다는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권 교수는 "첨단 핵심산업을 중심으로 제2, 제3의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중국에 쏠린 공급망을 다변화하는 것은 필수다. 앞으로의 공급망 위기는 기업들에게 상시적 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이런 모든 변수들이 비즈니스에 위기만 있는 것은 아니다. 동시에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위기에는 철저하게 대응하되 기회는 적극 활용하는 자세가 지금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image

원본이미지보기

                                                                  이정동 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 교수가 15일 도전과나눔 주최 '기업가정신 포럼'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도전과나눔

 

 

이날 포럼의 두번째 연사로 나선 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 이정동 교수는 '문제 출제자'와 '최초의 질문'을 화두로 던졌다.한국생산성학회장, 한국기업경영학회장 등을 각각 역임한 이정동 교수는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대통령비서실 경제과학 특별보좌관으로 재직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한국은 '누가 이것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 순간 해결하는 능력은 매우 탁월했다. 하지만 최초로 질문하는 사람은 없었다. (우리는)문제 해결자 역할에는 충실했지만 문제 출제자는 없었다"며 뼈를 때렸다. 다른 나라가 하면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것만 강했을 뿐, 너희가 하지 못하는 것을 '우리만 할 수 있다'는 게 없었다는 것이다. 이는 곧 지금까지의 한국(또는 한국 기업)이 남들을 따라가는 추격은 가능했지만 남들이 하지 못하는 혁신엔 매우 약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최초의 도전적 질문 ▲스몰베팅 스케일업 ▲중심성있는 네크워크 ▲축적과 학습 ▲탁월한 실행의 5가지를 '혁신을 위한 5퍼즐'로 꼽았다. 

 

그는 "리더는 답을 갖고 있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최초의 질문'은 해야한다. 그런 다음엔 조직구성원들의 문제풀이 역량을 믿어라. 그들은 도전정신이 뛰어나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한편 도전과나눔이 2018년 7월부터 주최해온 기업가정신 포럼은 이날로 42회를 맞았다.

 

원본이미지보기                                               (사)도전과나눔이 15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개최한 제42회 '기업가정신 포럼'에서 스타트업·중소기업·벤처기업 CEO등이 강연자의 강연을 듣고 있다. /도전과나눔

도전과나눔 이금룡 이사장은 "과거에 자신이 했던 일만 갖고 미래를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는 '최초의 질문'을 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이것이 바로 선입견과 편견이다. 길은 내가 걸어가야 생기는 것이다. 그것이 최초의 길이다"고 말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