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가 구성원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게 매우 중요해요. 진심인지는 구성원들이 본능적으로 알 수 있죠."

성과관리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플랫폼 레몬베이스의 권민석 대표는 21일 "기업의 리더는 직원들이 잘한 일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또 즉각적으로 인정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구성원들이 고생하고 모든 노력이 합쳐져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권 대표는 이날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열린 도전과나눔 기업가정신포럼에서 'MZ세대와 회사가 건강한 성장을 하는 성과관리’를 주제로 발표자로 나서 이같이 역설했다.
권민석 레몬베이스 대표가 21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열린 도전과나눔 기업가정신 포럼에서 발표하고 있다. / 레몬베이스 제공
권민석 레몬베이스 대표가 21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열린 도전과나눔 기업가정신 포럼에서 발표하고 있다. / 레몬베이스 제공
이번 포럼에서 권 대표는 "새로운 세대의 등장으로 개인이 회사를 선택하는 시대가 됐다"며 "HR(인적자원) 관리에서 구성원 경험 관리로 패러다임이 변화했다"고 설명했다. 회사가 직원을 관리하는 게 아니라, 직원이 성장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얘기다.

그는 "조직이 지속적인 성장을 하려면 구성원이 성장하고 몰입해야 한다"며 "지속적인 성과관리가 구성원의 성장과 몰입을 돕는다"고 강조했다.

지속적인 성과관리는 △공정한 평가 △수시 피드백 △상시 목표관리 △1대1 미팅 등으로 이뤄진다. 권 대표는 고객 사례를 통해 "지속적인 성과관리를 실천하는 기업은 구성원들이 더 몰입하고 더 빠르게 성장하는 경향이 있다"며 "하나의 점처럼 1년에 한 번 하는 이벤트 성격의 성과평가가 아니라, 선처럼 흐름을 가지는 지속적인 성과관리가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권 대표는 또 "공정한 피드백을 요구하는 MZ세대의 목소리가 더 커졌다"고 했다. 레몬베이스가 지난 10월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147명의 64%가 "평가가 공정하지 않다"고 답변했다. 이들은 공정한 평가의 요소로 △구성원이 직접 목표 수립에 참여하고 △반기 평가를 하고 △자주 피드백을 제공하고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반영하고 △결과뿐 아니라 과정을 평가하는 것을 꼽았다.
불공정한 평가 vs 공정한 평가...레몬베이스가 9월21일~10월14일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총 147명이 응답한 결과, 회사의 성과평가가 '공정하지 않다'(위)와  '공정하다'(아래)고 생각한 응답자의 주관식 답변의 키워드를 분석한 워드클라우드. / 레몬베이스 제공
불공정한 평가 vs 공정한 평가...레몬베이스가 9월21일~10월14일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총 147명이 응답한 결과, 회사의 성과평가가 '공정하지 않다'(위)와 '공정하다'(아래)고 생각한 응답자의 주관식 답변의 키워드를 분석한 워드클라우드. / 레몬베이스 제공
리더와 구성원의 1대1 면담은 강제로라도 해야 한다는 게 권 대표의 생각이다. 그는 "1대1 미팅은 지속적인 성과관리를 구성하는 모세혈관"이라며 자신도 시간의 30%를 20여명의 구성원과 1대1 미팅하는데 쓰고 있다고 했다. 1대1 면담은 관계를 유지하고, 목표 진척도를 확인하고 수시피드백을 제공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창구라고 설명한다.

권 대표는 전자책 플랫폼 리디의 공동창업자로서 최고운영책임자(COO), 프로덕트그룹 리더, 디바이스그룹 리더 등 다양한 역할을 맡았다. 창업 초기 스타트업이 유니콘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겪으며 회사와 구성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많았고, 이 고민을 풀기 위해 레몬베이스를 창업했다. 레몬베이스는 2020년 4월 서비스 출시 이후 카카오모빌리티, 롯데제과 등 2000여개 사를 고객사로 두고 있다.

이날 강연엔 <언바운드><언리시>의 저자인 조용민 구글코리아 상무도 ‘혁신하는 조직의 문화와 일하는 방식’을 주제로 발표했다. 도전과나눔 포럼의 이금룡 이사장은 “지금은 조직문화와 인사관리에 있어 혼돈의 시대”라며 “MZ세대들이 디지털·비대면 환경에서 일하면서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